공기업 통신직 기출 분석

2021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전기통신 기출 분석 및 공부 방법

백취준 2021. 11. 27.
반응형

 

2021 상반기 코레일 전기통신 기출 분석

 

 

21년 상반기의 경우 통신 문제가 조금 잡다하게 나왔습니다.

공부는 A/D 변복조를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사를 추가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미 하시고 계시겠지만 정보통신기사를 먼저 하시고 A/D 변복조를 깊게 공부하셔도 되고 역으로 하셔도 결국은 하나입니다.

제 생각에는 정보통신기사가 조금 더 접근성이 용이하고 그다음 전공 공부하시고 다시 기사를 보시면 조금 더 보는 눈이 달라질 거라 생각합니다.

공부는 어차피 회독이신 거 아실 겁니다.

OSI 문제가 네트워크 문제인데 네트워크 문제 중에 기본적인 문제로 기사로 충분히 공부 가능한 수준입니다.

NF 구하는 것은 정보통신기사 실기 빈출인데 최근에는 안 나오고 있기는 한데 기사에도 한두 문제 정도는 있을 겁니다.

그리고 DB변환과 대역폭은 통신에서 조금 기본적인 문제이고 DB 변환은 다른 과목에서도 아마 해보셨을 겁니다.

안테나 공학의 문제는 도파관에 대한 문제가 나왔는데 도파관이랑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 등은 정말 자주 나옵니다.

 

통신 문제가 조금 많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이 통신 문제 수는 조금 많은 편이라 생각이 들고 이게 거의 맥시멈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문제 정도 나온다면 통신직렬 입장에서는 아주 땡큐입니다.

난이도도 높지 않은 키워드이기에 충분히 할만하시다 생각하실 겁니다.

그리고 계산 문제가 꼭 한 문제씩 섞여 나오는데 통신에서 계산 문제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계산 문제를 넘기시지 마시고 꼭 한 번씩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아직 난도가 높지 않지만 조금만 올라가면 변조도 등이 나올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전기에 대한 코멘트입니다.

전기자기학 쪽 문제가 여럿 보입니다.

자주 나오는 문제들로 자성체, 전위, 토크, 포인팅 벡터 등의 키워드가 보이는데 이 문제들은 응용해서 푸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벡터에 대한 문제가 한 문제씩 나오는데 이것도 은근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벡터에 대한 것을 알지만 등한시하셨다면 정말 아쉬운 문제입니다.

저는 코레일은 벡터 문제는 하나 집어서 가져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문제는 다른 문제랑 엮어서 나올 확률이 높은 문제들이기에 굳이 코멘트는 하지 않고 제가 자주 말씀드리는 방법으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로는 실횻값 문제가 나왔는데 이것도 주는 문제입니다.

평균값이랑 순시값은 세트메뉴입니다.

선택도랑 공진에 대한 문제가 자주 나오는데 이것도 빈출입니다.

하지만 이미 중요한 내용이라 다 공부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직병렬 회로 해석도 이거는 기본소양이니 패스하겠습니다.

 

전기 쪽 문제를 조금 더 보겠습니다.

누설전류는 법률문제로 나왔는데, 법률문제가 꼭 한 두 문제씩 나오는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법률문제는 가져가는 문제는 아니라 관련 조항 문제를 다 풀어보시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전기기사를 공부하셨을 때 정도로 하시고 기사 5과목 보다 주력은 회로이론과 전기자기학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압 변동률 구하는 문제인데 계산 문제가 자주 나옵니다.

아무래도 코레일이 계산 문제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계산 문제가 잘만 떨어지면 시간이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는데, 만약 모르신다면 과감히 넘기시는 것이 나을 거라 생각됩니다.

서지에 대한 문제가 조금 나오는데 과도 전압으로 풀던가 서지 보호기로 시작하던가 규격이나 필요성 등에 대한 문제가 또 나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구동점 문제가 나왔는데 제어공학 파트인 거 같은데 아무래도 전기공학이라고 명시를 해뒀으니 뭐가 나올지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확실한 과목인 회로이론과 전기자기학을 기반으로 통신 이론 또는 전기공학을 가져가시면 확률상 3/4 문제를 맞는다고 한다면 충분히 합격선이기는 합니다.

시험 출제 난이도가 상당히 높기에 변수는 언제나 많은 한국철도공사입니다.

 

사실 분석을 하면서도 다른 기업에 비해 큰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