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통신직 기출 분석

2021 상반기 서울시설공단 전자통신 기출 분석 및 공부 방법

백취준 2021. 11. 27.
반응형

 

2021 상반기 서울시설공단 전자통신 기출 분석

 

 

서울시설공단의 통신직은 전자통신으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7급 통신직을 뽑은 지 정말 오랜만이기도 하고 저도 궁금해서 한번 봐봤는데 정말 의외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부는 공무원 통신 이론으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문제의 난이도는 높지는 않은데 모르면 못 풉니다.

그래서 아마 기사 위주의 공부를 하신 분들은 고개를 갸우뚱하실만한 시험입니다.

이러한 시험의 특징은 아는 사람은 거의 다 알고 모르는 사람은 그냥 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커트라인은 생각보다 높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바로 부호화 이론 파트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기 상관 함수에 대한 정의, AWGN, 평균 심벌 오류 확률 이거 생소하실 겁니다.

기사에는 절대 없습니다.

이거는 여러분이 전공 공부를 해서 아마 이름 정도는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 당시에 열심히 공부를 하셨다면 아마 남으셨겠지만 몇 년이 지나셨다면 사람인 이상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시 공부를 해야 하는데 공무원 통신 이론은 강의를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기사 강의 말고 통신이론 강의를 들으시길 바랍니다.

제가 통신직 인강 공부방법이라는 글을 아직 안 올렸는데 올라가 있다면 그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급하시다면 제 N사 녹색창에서 백 취준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계산 문제들이 많이 나옵니다.

서울시설공단의 의외인 점은 이러한 계산 문제였는데 예를 들어서 비트 오류 확률 BER인데 아마 매트랩으로 학부생 때 열심히 한 내용일 것입니다.

그러한 부분에 대해 직접적인 계산을 원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 계산 문제들이 신호 및 시스템 과목과 부호화 이론 과목에 많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특정 신호에 대한 cos + sin 식을 줘서 전력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기사 스타일이 아닙니다.

나와도 아마 대충 푸시고 넘어가셨을 거 같습니다.

이제 숫자를 다 변환해서 삼각함수를 다시 구하셔야 합니다.

아직 삼각함수를 변환해서 구해야 하는 문제는 나오지 않는데 언제나 120%를 공부해서 100%를 맞아야 합니다.

신호 및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이어 가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특정식의 푸리에 변환 이거 너무너무 많아서 그냥 넘어가는데 그냥 다 아셔야 합니다.

숫자는 그냥 바꾸면 어떠한 문제로든 변형이 되기에 저는 푸리에 급수에 대한 코멘트는 잘 안 하지만 꼭 하셔야 합니다.

 

적분 구간을 주고 시간 영역을 구하는 문제나 전력 스펙트럼을 구하는 문제들이 나옵니다.

A/D 변복조와 신호 및 시스템을 같이 하셔야 이해도가 훨씬 올라갑니다.

 

전력 스펙트럼이나 신호 전력을 구하는 문제가 다수 포진되어 있습니다.

지안 에듀의 양 교수님의 책 뒤에 있는 연습문제가 상당히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거기에 해설집은 없는데 그래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푸실 수 있을 겁니다.

계속 왔다 갔다 하고 인터넷 찾아보고 친구, 선배들한테 물어보시면서 하시면 충분하 시니다.

 

그리고 A/D 변복조의 문제는 예를 들어 SSB의 특징 이런 거 나오는데 보기가 생각보다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기사에 나오는 SSB, DSB 정도로 공부하시지 마시고 더욱 깊은 문제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A/D 변복조 파트에서도 계산문제가 나옵니다.

나오면 거의 카슨의 법칙인데 여기도 나왔습니다.

그냥 기본으로 가져가시고 진폭 관련된 문제도 자주 나옵니다.

저는 이조도 같은 문제가 향후 출제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라플라스 변환이 나오는데 이러한 시험에서 라플라스라도 나오면 땡큐입니다.

그냥 가져가야 합니다.

힐버트 변환이나 주기 관련된 계산 문제도 다수 포진되어 있습니다.

 

통신 공부 방법의 결론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확률과 신호 및 시스템의 공부가 부족하시다면 서시 공의 전자통신의 1/4은 못 푸시는 겁니다.

이 과목의 공부를 학부생 때 등한시하셨다면 처음부터 다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안 에듀의 양 교수님 통신 이론 이나 윌비스의 최교수님의 통신공학을 들으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빠르고 계산 위주의 문제를 푸시고 싶다면 양교수님 통신이론 책을 하나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독학으로 가능하기는 한데 강의를 들으셔도 좋습니다.

뒤의 문제들이 여기 서시공 시험을 보기 적합하다 판단됩니다.

 

그리고 독학을 하실 경우 서울시 통신 이론을 꼭 푸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통신 이론으로 공부를 하시면 아시겠지만 통신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무선 공학 개론과 같이 공부를 하시면 좋습니다.

여기서 기사를 끼우시지 마시고 전공책을 끼우시길 바랍니다.

대학 때 배운 책 없으시면 공무원 통신 이론 책 + 서울시 통신 이론, 공무원 무선 공학 개론 조합이 좋을 거 같습니다.

 

전자에 대한 코멘트를 조금 하겠습니다.

전자에 대한 문제도 계산 문제 위주의 문제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회로이론에 대한 문제 7문제가 거의 다 계산입니다.

회로이론 과목에 비해 적은 편이기는 한데 문제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회로에 대한 코멘트를 하자면 언제나 그냥 하십시오입니다.

회로이론은 회로 하나, 뭐 소자 하나, 숫자 하나만 바뀌어도 다른 문제가 되어 버립니다.

그런데 회로이론에 대한 문제를 찾아다니는 그런 생각을 하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내가 회로이론을 못하는데 전자통신을 준비하신다면 저는 그냥 ICT를 추천드립니다.

 

전자회로에 대한 문제는 개념적인 측면이 큽니다.

주파수 응답이 2문제가 나왔는데 이거 상당히 의외입니다.

주파수 응답 문제는 전자회로에서 뒤쪽에 있는 문제인데 난이도가 점점 더 올라가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전자회로에 전기자기학 관련된 문제들이 조금 섞여 있는데 그냥 RCL , 제너다이오드, 트랜지스터 그런 개념들입니다.

그리고 오피 앰프 출력 구하는 문제들인데 이런 문제도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회로이론과 전자회로가 서시공의 가장 중요한 Key이고 신시와 랜덤 변수까지 하셨다면 쉽게 합격선에 들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논리회로에 대한 문제입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너무 쉬워서 별로 코멘트를 드릴 것은 없을 거 같습니다.

제가 전반적인 다른 전자통신을 분석해 봐도 아직 까지 논리회로가 다른 과목의 난이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논리회로는 기본적인 공부를 하시면 다 푸실 수 있을 겁니다.

 

전자에 대한 결론입니다.

계산 위주의 문제를 많이 풀어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회로이론은 정형화되어 있기에 제가 코멘트를 굳이 드릴 필요는 없을 거 같습니다.

그냥 하시던 대로 하셔도 된다입니다.

전자회로의 경우 조금 의외인 문제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제가 전자기사를 다시 한번 봐야 할거 같은데 저는 학부생 때 배운 전자회로가 더욱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개념적인 측면이랑 계산적인 측면은 계속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자회로 해석도 하셔야 합니다.

아직까지 어려운 해석보다는 할만한 해석이 나오는데 난이도는 점점 올라갈 것이라 예상됩니다.

논리회로는 아직까지 건드리시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결론

 

통신에 대한 난이도가 공부를 안 했다면 최상이라고 느끼실 겁니다.

만약 내가 취업준비생이고 그냥 연습 삼아 이 회사를 처음 보셨다면 정말 아찔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공부를 다시 하신다면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취업 준비를 조금 했는데도 정말 너무 어려웠다고 하신다면,

아마 공부방법을 잘못 깨우치시고 있으신 겁니다.

그냥 기사 위주의 암기 위주 거의 쉬운 통신 문제들만 공부하셨다면 정말 어려우실 겁니다.

여러분 전공을 기억하십시오.

저는 이러한 유형의 시험으로 공기업 통신직이 가는 게 틀린 시험이라고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시험도 있고 저러한 시험도 있는데 여러분이 자기가 쉽게 생각하는 공부만 하시면 이러한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는 겁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올바른 공부방법을 가르쳐 드리기 위해 글을 올리며 같은 시간이라도 이 아까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