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간 글은 N사 백 취준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요.
제 글은 천천히 읽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정말 도움이 되시는 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기업 준비하기 1편
- 공기업이란 무엇인가?
공기업은 공공기관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공공기관을 준비하시는 겁니다.
저는 주로 공기업만을 다루기 때문에 저기 있는 시장형 공기업과 준시장형 공기업을 나누지는 않을 생각 입니다.
국가의 도움을 받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자체 수입이 있기에 여러분이 잘 아시는 급여 부분에서 조금 높게 받는 공기업 입니다.
하지만 자체적인 기업의 수익이 높더라도 공기업은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이 있습니다.
바로 공익성입니다.
공익을 추구하며 공직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보통 국민을 상대하는 일을 하는 게 당연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러면 국민을 상대하는 일을 많이 하는 주 기관이 있고,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주 기관이 있을 겁니다.
지금 공기업에 관심이 있으신 여러분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나는 기술직으로서 유지보수를 하고 사무직으로서 국민을 상대하는 일을 평생 할 수 있다.
반대로 나는 기술직으로서 나의 커리어를 성장시키며 연구와 발전 그리고 다양한 시스템에 도전하고자 한다.
나는 사무직으로서 창업을 하거나 다양한 스타트업 또는 어떠한 창의적인 내 발전을 위해 삶을 도전하고 싶다.
지금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그게 사기업과 공기업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나는 지금 취업이 급해서 아무 데나 들어가고 싶다 또는 지금 대한민국에 취업난으로 인해 그저 안정적인 직장을 원해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해합니다.
이것도 커다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조금의 선택이라도 저울추가 기울어지는 곳에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게 맞습니다.
저는 그저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 결국은 취업을 하며 나중에는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것 까지 가르쳐 드릴 겁니다.
그리고 이제 헷갈리시는 것이 34개의 공기업이 있다고 하는데 서울교통공사나 경기교통공사 등 이러한 공사는 왜 잡 알리오 공기업에 쓰여 있지 않은 점에 대해 궁금하실 수도 있습니다.
공기업은 중앙 공기업과 지방 공기업으로 나뉩니다.
즉, 주체가 정부이냐 또는 지자체 이냐의 차이입니다.
중앙 공기업은 대표적으로 한국 OO공사 등이 있습니다.
지방 공기업은 바로 앞에 OO시 OO공사로 나뉩니다.
그렇기에 서울교통공사도 공기업이긴 하지만 지방 공기업입니다.
그리고 공사와 공단에 대해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공기관은 공익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공기업은 수익도 중요합니다.
공기업은 주로 수익을 내는 단체이고 공단은 수익이 조금 적어도 꼭 필요한 어떠한 특정 일을 하는 기관입니다.
공사와 공단의 차이는 크지 않지만 업무적으로 나뉘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바로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전 철도시설공단)입니다.
둘은 이전에 철도청으로 하나의 단체였습니다.
지금은 공사와 공단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그 둘은 철도에 관련된 필수적인 역할을 하지만 하는 일이 정말 다릅니다.
한국철도공사는 철도에 관련된 대민 서비스를 하며 즉 운영을 하며 수익을 얻습니다.
이 수익은 계속 지속되며 어떠한 특정 코로나와 같은 질병으로 인해 수익이 줄거나 늘어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철도공단은 철도를 짓는 역할을 합니다.
직접 짓는 일은 보통 외주나 하청업체와 일을 하며 업무를 주는 상위 기관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상위 기관인 국가철도공단에 의해 설계가 됩니다.
설계는 물론 국토부와 정부에 의해 지정된 곳에 설계를 하며 그 설계된 철도를 다른 기관에 파는 겁니다.
그 설계된 곳이 서울이면 서울교통공사, 인천이면 인천교통공사, 부산이면 부산교통공사, 전국 광역이면 한국철도공사 등으로 운영을 넘기게 됩니다.
또한 공항철도나 원시 소사선, 분당선 등 사기업이 입찰되면 사기업이 운영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를 하나 들어 봤는데, 다른 공단도 비슷합니다.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지는 않으나 정말 중요한 어떤 특정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서울시설공단과 서울교통공사 등 지역 체마다 있는 시설공단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대표적인 공단으로 4대 공단이 있습니다.
4개 공단은 4대 보험 공단으로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건강보험공단이 있습니다.
업무를 보면 관리를 주로 합니다.
국민의 편의성을 위해 일을 하는 거고 평생 없어지지 않을 겁니다.
국민연금은 여러분이 필수적으로 들고 있으며 국민을 위해 기금을 조성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공단이 관리를 하는 것이고 공사가 될 수 없습니다.
태생적으로 공사는 저희가 이용하는 수도, 전기, 철도, 도로, 가스 등 저희가 이용하는 자원들을 국가에서 관리를 하는 겁니다.
공단도 또한 중요한 역할을 많이 하는데 우선순위에 따라 다르게 되는 것뿐입니다.
그 외에도 기타 공공기관이 있습니다.
바로 OO대학병원 또는 진흥원 또는 정출연 또는 재단 등이 있습니다.
병원도 정말 필수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특정 사업을 특성화시키는 진흥원도 필요합니다.
연구기관은 정말 높은 수준을 자랑합니다.
재단은 복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합니다.
공무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역할을 하는 공공기관이 있다는 것이 중요한 겁니다.
그러면 결론은 공기업을 준비한다는 것은 조건에 따라 내가 선택을 할 폭이 생각보다 넓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역할을 하므로 다양한 업무를 하며 정말 다채로운 기관들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금 공기업을 선택하셨다면 이제 공기업이 무슨 일을 하며 내가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고자 하지만,
그래도 평생 일할 직장인데 흥미로운 기관에서 일을 하고 싶다.
바로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공기업 준비하기 2편 공기업의 종류에서 이어지겠습니다.
'공기업 취업 처음 준비하기 > 공기업 취업 처음 준비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기업 준비하기 6편 ( 기술직 공기업 서류 스펙 & 자격증) (1) | 2021.10.09 |
---|---|
공기업 준비하기 5편 ( 지원자격 & 서류전형 ) (0) | 2021.10.04 |
공기업 준비하기 4편 ( 공기업 종류 - 진흥원 & 에너지 & 정출연) (0) | 2021.10.02 |
공기업 준비하기 3편 ( 공기업 종류 - 금융 & 농림수산환경) (0) | 2021.10.02 |
공기업 준비하기 2편 ( 공기업 종류 - SOC&고용보건복지) (0) | 2021.10.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