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기타

백취준 2021. 12. 21.
반응형


여기로 오신 분들은 아마 제 카카오톡 친구로 들어오셨을 겁니다.
아직 다 완성이 되지 않은 블로그인데 1월 중순쯤에 백 취준 블로그에 올리려고 했는데 미리 보셔도 됩니다.
어차피 생각 보다 많이 들어오시더라고요.
비밀번호는 카카오뷰 백 취준 채널에 있으신 거 보셨죠?
제 파일이 여기저기 돌아다닌것을 절대 원하지 않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는 단순히 재능기부 이거든요.
사실 이 시간에 저는 재테크 공부하는게 더욱 이득이긴 합니다.

저는 생각 보다 많은 분들이 댓글 달아주시면서 성장해 나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그게 기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이거는 그냥 소수가 보는 게 마음 편할 거   같습니다.
이 글은 흠 1월 중순인가 그쯤에 내릴게요.
그때가 수자원공사 시험이니까요.


수자원공사 수행사업 공부 방법

제가 이 2권의 PDF를 읽고 느낀점 그리고 수자원공사가 제시하는 의도에 대처하는 자세에 대해 저의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러분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생각보다 방심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전공 30문제 중에 9문제 약 10문제라고 치겠습니다.
그러면 저희 통신전자를 통신과 전자 10문제씩 나온다고 가정하면 이 수행사업 10문제는 단순하게 전 공급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여러분이 통신이랑 전자 공부하듯이 이 수행사업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 이거 생각보다 노다지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전공이 물론 30%이고 NCS 70%이지만 순수 전공만 봤을 때 이 수행사업의 10문제는 정말 가치가 높습니다.
특히 제가 1,2권을 시간을 많이 들여서 보았는데 이거 변별력 있습니다.
공부하셔야 합니다.
제가 요약을 해드렸지만 가르쳐 드리고 싶은 것은 목차 공부법이라는 것입니다.
단어만 보고 그 단어의 뜻을 생각해 내는 방법입니다.
저희 주전공과 비교해 보니 이 무게감이 조금 느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압박감 조금만 가지셔도 이미 반은 먹고 들어가신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공부하시면 됩니다.

2. 직렬에 무관하다는 점


여러분 잘 보시면 전자통신에만 수행사업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선발직렬 모두에게 이 수행사업이 들어갑니다.
그렇다는 것은 문, 이과 통합으로 어떠한 특정 전공에 쏠린 문제가 아니라 공통 지식에 대한 문제가 나올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즉, 공부를 한다면 이 수행사업의 기술에 대한 나의 전공을 접목시키는 것이 아닌 수자원공사의 수행사업 참고자료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정수처리공정이나 댐에 관련된 문제는 정말 변별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전체를 보고 자신에게 맞는 요약을 하며 전공 공부하듯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3. 유형에 대한 생각

이거는 정말 확률이 낮기는 한데 무시하셔도 됩니다.
1권의 내용을 전부 읽어 보니 이거 오히려 NCS에 나올 수도 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자원공사의 NCS는 아무래도 휴 노형으로 계산 위주와 추론 단답 위주의 문제 그리고 자원관리 위주의 문제가 나올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하지만 아주 아주 만약에 모듈형 스타일의 문제가 조금 섞인다면 여기서 나올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사소통, 문제 해결, 수리영역, 자원관리 파트만 나오지만 이 1권은 그 외에 영역 조직에 관한 설명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모듈형에서 보셨듯이 가끔 자원관리가 숫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말 자원관리 체계에 대해 물어보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런 게 실제 수자원공사에서 처리하는 프로세스가 NCS에 접목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확률은 낮지만 어차피 하는 거이기에 한번 여러분이 보시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0.01%라도 합격 확률을 올려야죠.

4. 공부 방법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트리형으로 만드는 목차 암기법을 좋아합니다.
제 통신 이론 목차 암기 공부방법을 보신 분이라면 아실 텐데 주제목과 소제목만 나열해서 그 소제목을 그냥 통으로 외워 버립니다.
원리까지요.

이거는 제가 만든 건데 양 교수님 통신 이론을 모티브로 해서 N사에 올려뒀습니다.
딱 몇 페이지 만들고 이거에 대해 계속 넘기면서 빠르게 회독을 합니다.

제가 올려둔 파일의 한 부분인데 예를 들어 댐의 종류를 제목으로 삼고 그냥 목적만 적어 두고 그것을 계속 생각하면서 암기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거를 조금 더 줄이면 정말 시험 직전에 보기 편하긴 하겠죠?
물론 모든 책에 다 사용 가능합니다.

5. 결론

여러분 제 공부방법을 무조건 따라 해라 이런 건 절대 아닙니다.
그저 이런 방법이 있다는 것일 뿐이고, 여러분의 방법이 훨씬 좋습니다.
이유는 자기 자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 TIP을 가져가셔서 본인에 맞춤으로 변형시키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에게만 말씀드리는 팁으로 제가 중간에 COMENT라고 남겨뒀는데 그냥 지우셔도 됩니다.
실제 쓰는 현황에 대한 챕터는 그냥 생략을 했습니다.
실제 이름이 나올 확률은 낮고 오히려 나온다면 자료해석이나 자원관리에 나올 거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 사용하는 금액 저는 충분히 나올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익숙해져 간다면 시험장에서 조금이라도 당황을 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수도 요금의 특정 부분과 다른 부분의 차이까지 미리 알아 두자.

수자원 공사 수행사업 1권 요약.pdf
0.74MB
수자원 공사 수행사업 2권 요약.pdf
2.46MB


1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댐이나 정수처리, 에너지, 요금 정말 문제 나올만한 게 많습니다.

요약만 보시지 마시고 꼭 전체 PDF를 보셔야 해요!!
그리고 본인 맞춤으로 요약하시고 제가 정리한 게 편하시면 제 것 쓰시고 추가할 거 추가하고 버릴 거 버리시길 바랍니다.

지금 잘하고 계십니다.
기업에서 뭔가 하나를 추가로 내주었는데 정말 힘드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이렇게 기업에서 공지를 내었다면 저희는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기회 꼭 잡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백 취준이었습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기업 통신직 시험 일정 공유 (22.04.02수정)  (0) 2022.03.06

댓글